정보

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네이버/구글노출 안될 때

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ㅤ 2019. 4. 11.

 

티스토리 스킨변경

 

처음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애드센스를 승인받으니 어느정도 적당한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고 싶은데 내가 사용 중인 스킨에서는 배너형 광고를 설정할 수가 없었다. 플로그인을 적용해도 사이드바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고 메인 페이지에 인피드 광고 하나 배치할 수 있었는데 그것 마저도 html 수정하기가 너무 어려운 것이다. 아마 내가 잘 몰랐던 것일지도 모른다. 

 - 사용하던 스킨 : 티스토리 기본 반응형 스킨 중 Poster 스킨. 

 

그렇게 스킨을 변경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구글을 통해 무료스킨을 배포하는 감사하신 분들의 블로그를 몇 곳 추려내보았다. 내가 원했던 건반드시 가독성에 방해가 되지 않고 심플함을 기본으로 한 메인 광고 배치가 가능한 스킨. 무료스킨이 워낙 많다보니 마음에 드는 스킨을 찾는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 현재 사용하는 스킨 : M1 반응형 스킨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스킨변경 후 네이버/구글 노출 안될 때 해결방법

 

스킨 변경 후 해줘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미 충분히 숙지하고 실천했다. meta 태그를 복구하고 sitemap과 rss 재제출 등.. 웬만한 정보는 모두 모아서 빠지는거 하나 없이 다 설정해줬다. 

 

하지만..!

 

새로 발행한 글들이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이 안되는 것이다. 블로그 시작한지 얼마 안된 나는 애드센스 승인 만으로도 하루하루 감사하며 살고 있었는데 글 노출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만큼 슬픈일은 없을 것 같았다. 게다가 나와 동일한 증상의 문제를 해결하신 분들이 많지 않아서 검색을 통한 해결도 쉽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나는 해결했다.

가장 비슷한 증상으로 고통스러워하던 다른 블로거님들은 어떤 분들은 끝끝내 블로그가 살아나지 않아서 블로그를 다시 개설하거나, 원래 사용하던 스킨으로 돌아갔다가 오는 그런 방법을 선택했다. 그런 전례들을 보니 내 블로그도 해당이 없진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 하지만 방법은 간단하다. 

 

1. sitemap을 다시 만들어서 새로운 글로 다시 작성한다. 

2.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기존 rss와 sitemap을 삭제하고 재등록한다.

3. 웹 페이지 수집 요청으로 수집성공이 되는지 확인

4. 만약 처리결과가 '요청완료 or 수집보류' 라고 뜬다면 정확히 3일만 마음 편히 기다린다. 

5. 3일이 지났다면 다시 웹페이지수집 요청을 해본다.

6. 정상적으로 수집성공 으로 나타난다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나의 글을 검색해본다. 

맞다. 사실 필요한건 인내의 시간이었다. 

하지만 나처럼 초보블로거 분들은 원래 정상적으로 잘 수집되던 나의 글이 스킨변경을 하고선 찾아볼 수도 없게되고 검색을 통한 결론은 스킨변경으로 인한 나의 잘못.... 으로 단정지어버릴지도 모른다. 혹시나 나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있을까봐 글로 남겨본다.

 

 

관련글

 

댓글

💲 추천 글